달걀 껍질, '화분 거름'으로 이용해보세요
뜸한 일기/자연

친구가 한국에서 판매되는 허브 가격이 아주 비싸다고 하더군요. 우리가 사는 스페인 고산평야의 채소밭에는 오레가노(oregano)가 야생으로 피어나 해 년마다 신선하게 잘라 먹고 있습니다. 그 모습을 보더니 잠시 한국에서 쉴 겸 나와 놀다간 친구가 엄청나게 놀랐습니다. 

한국에서는 너무 비싸 엄두가 안 날 정도라고 말입니다. 


그러다 어느 날, 마트에 나온 허브를 보니, 한국에서도 허브 좋아하는 사람들은 집에서 키워 먹으면 어떨까란 생각이 들었답니다. 보기에도 좋고, 향도 좋고, 또 먹을 수 있으면 일거양득이니 말입니다. 저도 최근에 로즈메리와 바질 두 종류의 허브 모종을 구입했답니다. 이곳에서 50센트에 샀는데 어찌 영~ 상태가 좋지 않아 바로 화분 갈이를 해주었습니다. 



집에서 키울 화분에 저는 달걀 껍질을 이용한 거름을 주었습니다. 뭐 닭장에서 잘 부식된 닭똥을 가져다 사용할 수도 있으나 집안에서 당분간 키울 목적으로 냄새 안 나는 달걀 껍질을 이용했습니다. 


저희 스페인 시어머니께서 가르쳐주신 방법인데 저에게는 참 독특했답니다. 달걀 껍질의 활용도가 이렇게 다양하다는 말에 말입니다. 



집에서 달걀 먹고 남은 달걀 껍질을 버리지 않고 이렇게 잘 말려 차곡차곡 쌓아둡니다. 그리고 잘 빻아줍니다. 



잘 빻아서 가루가 솔솔 나올 정도이면 이렇게 화분에 흙을 넣고 그 위에 솔솔 뿌려줍니다. 



한 손에 들어가는 분량이면 충분하다고 하네요. 뭐 스페인 시어머니께서는 한 숟가락 정도가 충분하다고 하시네요. 



이렇게 잘 섞어주면 달걀 껍질의 칼슘, 무기질 등의 미네랄이 식물이 자라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자 바질 화분을 갈아주었습니다. 시어머니께서는 화분 간 흙 위에도 뿌려주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달걀 껍질을 지금 버리지 않고 모으고 있답니다. 집안에서 지금 상태가 좋지 않은 화분들이 있어, 이 달걀 거름으로 좀 활력을 불어넣어 줄까 하고 말입니다. 



자, 이제 무럭무럭 자라주거라~! 어서 풍성하게 자라주면, 내가 멋진 바질페스토를 해먹으려마~!!! ^^*


아시는 분은 아시고, 모르시는 분은 모르실 달걀 껍질의 화분 거름 활용, 어때요?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블로그에서는 하지 않은 맘껏 수다방으로 놀러 오세요~

  ☞ 스페인 고산평야의 무지개 삶, 카카오스토리 채널로 소식 받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저작권 방침 *

스페인 고산 생활의 일상과 스페인 이야기 등을 담은 이 블로그의 글과 사진은 글쓴이 산들무지개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글쓴이의 허락 없이 무단 도용하거나 불펌은 금물입니다. 정보 차원의 링크 공유는 가능하나, 본문의 전체 혹은, 부분을 허락 없이 개재하는 경우에는 저작권 및 초상권 침해에 해당하므로 반드시 사전에 글쓴이의 허락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Copyrightⓒ산들무지개 all rights reserved



BlogIcon sponch 2016.02.12 11:37 신고 URL EDIT REPLY
아 저도 한 벙 해봐야 겠어요! 귀한 깻잎들이 기를 못펴고 있으니 말이예요. ㅎㅎ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계란 껍질 잘 모아놔야 겠어요.
BlogIcon 산들이 산들무지개 | 2016.02.12 20:19 신고 URL EDIT
네~ sponch님! 저도 올해 깻잎 좀 키워봐야겠어요.
작년에는 너무 늦게 심어 이파리가 아주 작아서 먹질 못했답니다. ^^*
BlogIcon 호박공주 2016.02.12 12:55 신고 URL EDIT REPLY
저도집안에서키우는허브로음식할때가끔활용한답니다.요즘엔산들님글읽는재미로직장스트레스날려버립니다.
BlogIcon 산들이 산들무지개 | 2016.02.12 20:20 신고 URL EDIT
호박공주님, ^^*
직장 스트레스가 날아가버린다니...... 자주 제 블로그 오셔야 할 것 같아요. 대신 저도 재밌는 이야기 많이 쓰도록 노력할게요. 역시, 저는 제 글을 읽어주는 저 온라인 너머의 독자님 덕분에 행복합니다.
luna 2016.02.17 09:16 신고 URL EDIT REPLY
아! 산들님 저도 올해 깻잎을 심어 보려는데 시기랑 어케 해야 하는지 꼭 알려 주세요.
moon향 2016.03.29 13:37 신고 URL EDIT REPLY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이사하느라 통 안 보였군요!^^;;
늦게 알았습니당......
화초는 잘 못 키우지만, 계란 껍질 아이디어를 저희 부모님께 알려드려야겠어요.
전복 껍질도 화단에 엎어놓으면 영양이 가서 좋다고 들었네용...ㅎㅎ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