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물놀이만 하지 않는 스페인 공공 야외수영장
스페인 이야기/생활, 문화

스페인은 한국보다 땅이 넓어서 공간 활용도가 대체로 시원시원하게 잘 되어있습니다. 마을은 마을에, 경작지는 넓은 들판에...... 아무리 경치 좋은 곳이라도 산이라면 산, 호수라면 호수, 바다라면 바다, 그냥 둔답니다. 한국 같았으면 호수 앞 카페테리아(cafeteria)라도 만들었을 텐데, 스페인은 정해놓은 공간이 아니라면 그냥 그렇게 둔답니다. 대체로 이유가 없다면 보존하는 데 집중하고, 더 넓히지 않고, 집안 살림처럼 마을 살림이나, 도시 살림을 꾸려나간답니다. 그 살림에는 외관에서부터 교육까지 참 다양하지요. 

그 살림 중 하나가 공공 수영장이 있습니다. 공공 수영장은 말 그대로 '개인이 운영하는 수영장'이 아닌, '마을에서, 혹은 도시에서 직접 운영하는 곳'으로 '국민의 세금으로 유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 수영장은 마을마다 하나씩은 꼭 있답니다. 마을이 다 부자라서 그런 게 아니라, 스페인에서는 수영장이 꼭 있어야 할 건물 중 하나로 여기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여름에만 문을 여는 수영장이 있답니다. 수영은 생명을 살리는 기술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기에 물과 만나는 장소를 중요하게 두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스페인의 야외수영장에서는 물놀이만 하지 않는답니다. 

야외수영장이라 다들 물놀이 갈 생각에 기쁘기도 하지만, 스페인에서는 매년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시민들 편의를 제공하고 있더라고요. 

스페인의 공공 야외수영장 개장 시기는 7월, 8월 두 달입니다. 어떤 곳은 6월 중순부터 여는 곳도 있고요. 일반적으로 문을 여는 시간은 해가 떠 있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스페인 해가 너무 길지 않은가요? 하고 물으실 분을 위해 일반인 방문객을 위해서는 12:00-19:00 사이 시간대로 정해진 곳도 있습니다. 그 외의 시간은? 여기에 힌트가 있습니다. 


1. 스페인 야외수영장은 수영 강습을 빡~ 세게 해줍니다. 

여름은 특히 아이들 방학과 직장인 휴가가 겹치는 때이기 때문에 강습이 매일매일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아침 시간대와 일반인이 빠져나간 오후 시간대에 강습을 빡~ 세게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스페인에서 수영을 배웠는데요, 여름 야외수영장 강습 코너에서 매일 오전, 두 달 동안 배웠더랬죠. 수영 하나는 정말 확실히 잘 가르쳐주더라고요. 나중에 수영 강습을 무사히 다 마치면 증서까지 수여합니다. ^^* 

수영 강습비는 실내 수영장 강습비와 비교하면 무지무지하게 쌉니다. 발렌시아 파르케 오에스테 수영장 강습비 어른 기준으로 7, 8월 두 달 60.50유로입니다. (개인 강습은 120유로 정도라고 하네요. 1유로 약 1,250원 정도)

게다가 유아를 위한 수영강습에서 아쿼로빅, 임신부를 위한 릴랙스 수영 강습까지 아주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더라고요. 


2. 아이들을 위해 특별 여름 학교도 운영합니다.   

수영 강습 외에 아이들이 와서 즐길 수 있는 시설이 몇 군데 있기 때문에 여름에 특별 학교로 운영되는 곳이 많습니다. 아이들이 지루할 틈 없이 여름에만 여는 학교랍니다. 스페인은 여름 학교가 아주 대중적으로 정착되어 있어 수영장뿐만 아니라 시청에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제가 머문 저날, 아이들 여름학교의 놀이는 저곳에서 이루어졌습니다. 


3. 수영장 입장료가 아주 다양합니다. 

모든 야외수영장이 다 비슷비슷할 것 같은데요, 이곳에서는 하루 입장료가 아주 저렴하답니다. 발렌시아 파르케 오에스테 수영장 기준으로 보면 어른 3.25유로, 아이들 15세 이하 1.56유로입니다. 만6세 미만은 공짜이고요. 

그런데 매일 하루라도 빠짐없이 방문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더 좋은 가격으로 보노 카드를 살 수 있답니다. 


4. 밤에도 수영장 문을 여는 곳이 있습니다. 

스페인은 여름에 매우 덥습니다. 40도 안팎을 웃돕니다. 그래서 보통 점심시간 후 오후 4, 5시까지 시에스타(siesta, 스페인식 낮잠)를 하곤 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선선해졌다고 생각되면 저녁에 나와 활동을 하는 부류가 참 많습니다. 그래서 그럴까요? 밤에도 문을 여는 공공 야외 수영장이 꽤 있답니다. 

밤 수영장 입장료는 조금 더 비싸지만 다양한 이벤트가 또 기다리고 있어 모든 이들이 기대하는 시간대이기도 하답니다. 재미있게도 스페인은 온 가족이 다 참여하는 분위기가 더 강합니다. 게다가 공공 수영장이니 가족 참여를 장려하기도 합니다. 


5. 수영장 내 매점에서 간단한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매점 운영이 필수인 곳 중 하나가 수영장인데요, 간단한 음료와 음식을 사서 즐길 수 있답니다. 출출할 때 간단한 피자나 핫도그, 샌드위치 등을 주문해 먹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온종일 수영장에서 놀아도 되는 시스템이랍니다. 

수영장 내 매점의 한 모습

어떤 곳은 파에야까지 준비해놓습니다.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피자. 


이렇게 몇 가지 스페인 공공 야외수영장의 특징을 살펴봤는데요, 시민 세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여름 한 철 살림 잘하듯 다양하게 꾸려나가는 모습이 꽤 인상적입니다. 

특히, 노는 데에만 집중하지 않고 수영 강습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많은 이들이 찾는 국민 센터가 아닌가 싶습니다. 

올림픽 수영장, 중간 크기의 수영장, 그리고 유아용 수영장 등 다양하게 운영되는 곳도 있고요, 특히 올림픽 크기의 수영장이 있는 이유는 각종 경기까지 진행되기 때문에 실용적인 면과 활용적인 용도에서도 무척 알뜰히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 또한 알 수 있었습니다. 

스페인이 땅이 넓어서 그런지, 전통적으로 공간 활용도가 뛰어나 그런지, 여름에만 문을 여는 야외 수영장마저도 이렇게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네요. 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스페인의 한 마을에 짱 박혀 시원한 야외수영장에서 여름 한 철 재미있게 나셔도 괜찮을 듯합니다. 

여러분,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우리는 우리 마을 수영장 열기를 학수고대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기는 고산 수영장이라 7월 1일 문을 연답니다. ^^ 

Copyrightⓒ산들무지개 all rights reserved

↘ 산들무지개의 고산생활을 다룬 vlog 일상 채널입니다.

♥ 블로그에서는 하지 않은 맘껏 수다방 ♥

  ☞ 스페인 고산평야의 무지개 삶, 카카오스토리 채널로 소식 받기





* 저작권 방침 *

스페인 고산 생활의 일상과 스페인 이야기 등을 담은 이 블로그의 글과 사진은 글쓴이 산들무지개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글쓴이의 허락 없이 무단 도용하거나 불펌은 금물입니다. 정보 차원의 링크 공유는 가능하나, 본문의 전체 혹은, 부분을 허락 없이 개재하거나 동영상을 제작하는 경우에는 저작권 및 초상권 침해에 해당하므로 반드시 사전에 글쓴이의 허락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Copyrightⓒ산들무지개 all rights reserved



2018.06.29 05:14 URL EDIT REPLY
비밀댓글입니다
BlogIcon 산들이 산들무지개 | 2018.06.29 18:03 신고 URL EDIT
그러게요, 세월호 같은 대형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어릴 때부터 대비하는 교육이 의무적으로 생겼으면 좋겠네요.
정말 안타깝고 아직도 마음이 아픈 사고입니다. 이 사고를 계기로 정말 다양한 프로그램이 많이 생겨 인명피해를 줄였으면 좋겠네요.

스페인이 더 가깝게 느껴지셨다니 제가 더 기쁩니다. 앞으로도 좋은 민간 대사가 되어 많은 모습 보여드릴게요. 사실, 스페인 정말 정 많이 가는 사람들이 살거든요. ^^*

오늘도 행복한 일 가득하세요. 화이팅~!!!
조수경 2018.06.29 06:47 신고 URL EDIT REPLY
곳곳에 수영장시설과
실속있는 운영체계까지 우리로써는
부러움의 넓은 공간이 아닐 수 없네요^^
우리 스키장처럼 강습까지 이루어진다니
정말 엄마 뱃속 부터 물놀이를
좋아하는 아이들에겐 최적의 공간이
아닐 수 없네요.^^
어린시절 넓고 길고 밀물 썰물이 이루어지는
그러다보니 강바닥이 매우 가파른
강 가까이 살았지요.
수영도 못 하는 어린 아이가
두어차례 물에 휩쓸려
천당과 지옥을 오가다보니
어느새 물이 배꼽위치까지 차오르면
숨이 가빠지고 심장이 터질듯한
트라우마가 생겨버렸지 뭐예요~ㅜ
여러번 이겨내려고 시도해봤지만
무리였어요~~!!
그래서 아이들에겐 수영을 가르치고
함께 물놀이시에는 물개인 아빠가
꼭 함께 해 왔답니다.
물론 저는 발만 동동 담그는 수준이죠~ㅡㅡ;;
시원하게 물놀이 삼매경에 빠져있는
세 공주님들의 여름나기 활동이
마냥 신나보여 덩달아 좋네요~ㅎ
산들님, 고되지만 행복한 피로니
그 또한 즐길 줄 압니다~화이팅이에요😄
BlogIcon 산들이 산들무지개 | 2018.06.29 18:09 신고 URL EDIT
한국과 스페인 정말 신기하게도 국민 스포츠가 다른 게 많아요. 한국은 쉽게 볼링 센터에 갈 수 있는데, 스페인은 눈 씻고 찾아봐도 볼링할 때가 없어요.
한국에는 실내 야구장이나 골프장이 있는데, 스페인은 전혀 없어요. 그런 면으로 보면 정말 다른 게 많죠?
수영장은 개인적으로 한국에서도 많이 생겼으면 좋겠어요. 실내 수영장은 사계절 다 운영되니 교육 측면으로도 참 좋을 텐데 말이에요.
저도 나이가 들어 수영을 배웠어요.
처음에는 두려운데 뜨는 법을 배우고 나면 그렇게 기분이 좋더라고요. 마냥 아이처럼 물 속에서 나올 생각을 못하겠더라고요. 우리 시어머니는 나이 쉰이 되셔야 배우셨다네요.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어쩌면 가장 빠를 수도 있을 지도 모르겠어요.
항상 건강하시고요, 올여름 우리도 신나게 놀자고요. 하하하!
화이팅~!!!
BlogIcon 조수경 | 2018.06.30 08:52 신고 URL EDIT
맞아요~^^
제가 살고 있는 주택가 주변에
볼링장 2개, 실내골프장 1개~ㅎ
수영장은 민간 업체...
안전요원 두세명 지켜보는
소규모 상업적 풀장수준이죠^^
그나마두 아이들은 수영복을 입고 걸어가
겉옷만 훌렁덩...슈~웅 하고
들어 갈 수 있으니 감사하죠~!!
산들님과 시어머님도
수영을 늦게 배우셨구나~!
일렁이는 물이 아직도
심장 터지게 공포스러우니ㅜ
이십대 후반에도 혼자 대형 튜브타고
둥둥 다니는데 '아니 이게 왜 뒤집어지는지~'
친구들은 노느라 바쁘고
커다란 울부짖음과 물 먹으며
혼자 코로록 코로록 하고 발버둥치다
죽을 힘을 다해 박차고 일어났는데
'이런, 수심이 배꼽 위치 였어요~'
친구들은 내가 혼자 장난치는 줄 알았다는
웃픈 사연이 있답니다.
산들님 말씀처럼 물 속에서 신나게 놀고파요~ㅎ


경해 김 2018.06.29 12:22 신고 URL EDIT REPLY
스페인사람들 마인드가 부럽네요.
한국은 인공적인아름다움이 대센가봐요.
그곳의 여유로움이 부럽기만할뿐이네요.
개학동안 열심히 지내시고 좋은소식도 마니마니 올려주세요^^
BlogIcon 산들이 산들무지개 | 2018.06.29 18:11 신고 URL EDIT
정말 동양의 자연적인 아름다움은 이제 보기 힘들어진 것 같아요. 반면, 스페인서는 여전히 자연적인 풍경이 대세인데 말입니다.
인공적인 모습에 익숙한 한국인이 방문하면, 스페인이 지루하다고 다들 놀라더라고요. ^^;
'개학동안' 정말 열심히 살면서 많은 소식 전할게요. 고맙습니다. ^^* 항상 화이팅입니다. 화이팅!
BlogIcon 열매맺는나무 2018.06.29 17:10 신고 URL EDIT REPLY
정말 부러운 소식이로군요.
서울에도 한강 둔치에 이런 수영장이 있긴 한데 동네마다 있는 것이 아니라 아쉬워요.
BlogIcon 산들이 산들무지개 | 2018.06.29 18:12 신고 URL EDIT
그러게요. 많이 생겨서 많은 이들이 즐거운 여름을 보냈으면 하네요. 여유가 넘쳐날 수 있는 여름이 되었으면 하는데 가끔 너무 몰려 엄두가 나지 않을 때도 있었습니다.
여름 시원하게 보내시고요, 항상 건강하세요. ^^*
이른비늦은비 2018.06.29 20:37 신고 URL EDIT REPLY
스페인 수영장에서는 수영모를 안써도 되는군요.
한국에서는 실내든 실외든 수영모를 꼭 쓰라고 하는데...
Germany89 2018.06.29 22:22 신고 URL EDIT REPLY
의외로 삼면이 바다인 한국에서 수영을 의무적으로 가르치지않는다는 사실에 놀라는 외국인들이 많더군요^^ 다 문화차이겠죠..우리는 대체로 그다지 수영에 흥미를 가지는 문화가 아니니까
박동수 2018.06.30 07:49 신고 URL EDIT REPLY
우리나라의 경우 도시는 땅값이 비싸 엄두를 내기 힘든데
시골로 가면 공용 테니스 코트를 잘 지어 놓았습니다.
미국엔 테니스 코트 60면이 있다는 얘기를 듣고 황당해서 웃었는데
지금 우리나라 시골 테니스 코트도 한적하여 보기 좋습니다. 언제든 가면 운동할 수 있으니.
시간이 좀 흐르면 스페인보다는 못해도 우리나라에서도 공용수영장이 여기 저기 생기겠지요.
아이들 수영복을 새로 장만했구나. 심해 탐사 수영복으로...
2018.06.30 22:18 URL EDIT REPLY
비밀댓글입니다
2018.07.01 23:22 URL EDIT REPLY
비밀댓글입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