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이 변한다! 국민이 참여하는 정치를 향하여..
스페인 이야기/시사, 정치

오늘은 좀 재미없는 정치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최근 박근혜 정부의 대통령 행적에 관한 비밀주의 언급이 참 이상하게 제게 와 닿았습니다. 윤전추 행정 3급 공무원이나 1억 정도에 해당하는 헬스 기구나...... '국가안보'라 일컫는 이런 일들이 안보와 전혀 상관없는 듯도 하면서도, 대통령 건강(?)에 관련된 일이니, 안보라고 할 수도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우리나라 대통령이 현 우루과이 대통령의 모습과 비교가 되었습니다. 


현재 79세의 우루과이 늙은 노()대통령, 호세 무히카(Jose Mujica)는 대통령 관저가 아닌 소박한 농가에서 살고 있습니다. 모두들, 왜 그런 곳에 사느냐? 의문을 갖자, 어느 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열을 내면서 그럽니다. 


"나는 오히려 내 앞에 오토바이 몇십 대가 지나가고, 나를 경호하려 하고, 일상적이지 않은 특권을 누리는 것이 곤혹스럽다. 왜 농가에 사는 것이 나쁜가? 나는 대중(Paisano, 농민, 혹은 그 지역에 사는 현지인)과 똑같은 보통 사람일 뿐인데 말이다. 대중과 같다는 것이 잘못된 일인가? 내가 특권을 누릴 자격이 있는가? 대통령이라서? 나는 국민이 선택한, 국민을 시중드는 사람이다."



사진: www.huffingtonpost.kr

무히카 대통령이 현재 사는 집



늙은 나이에 화내면서 진심을 호소하는 그의 목소리에서 큰 전율을 느꼈답니다. 

그는 대통령 월급의 90%를 자선단체나 자원봉사단체에 기부하며, 겨우 130만 원 정도의 생활비로 작은 집에서 생활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그 큰 그릇이 다른 정치인들과 비교되면서 현재 우리가 사는 지구촌 정치인의 행태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물론, 그를 급진좌파라 일컫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급진 좌파든, 급진 우파든, 국민을 위한 정치인이 요즈음은 국민을 억누르는 새로운 카스트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스페인에서는 좌파(사회 노동당)든, 우파(국민당)든 국민은 화가 나 있습니다. 이제는 좌파와 우파가 사라지는 단계가 아닐까, 조심히 분석하는 이들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좌파든, 우파든, 일단 정치에 입문한 사람은 마치 자신이 특별한 존재가 된 듯, 국민을 조정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금융위기로 국가 재정으로 살아난 은행에서는 고위 정치인과 손잡고 희한한 방법으로 돈을 다른 곳으로 빼돌리는가 하면, 이제는 마피아 수준까지 이른 현 우파 정치 그물망, 노동자 대변한다는 대변인들도 정치에 물들어 부정을 저지르는가 하면, 하루가 다르게 터지는 부정부패 소식...... 그야말로 이제는 이런 부패를 척결할 시대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국민의 분노는 한계에 다다랐습니다. 


포데모스, 유럽의회 의원들

(대표 파블로 이글레시아,Pablo Iglesia)

교수, 실업자, 초등학교 선생님, 전직 검사, 과학자 

보통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시민이 의회에 나갔습니다. 

사진: www.eldiario.es



그래서 최근 보통 서민이 정치 이상을 넘어서는 정당을 창당하게 되어 유럽 연합의 좌석을 확보하게 되지요?

바로 포데모스(PODEMOS,다함께 할 수 있다)정당 말입니다. 


이 정당은 이번 해 3월 11일에 창당되어 지난 5월, 불과 3개월 만에, 제8대 유럽의회선거에서 5좌석을 확보하며 파장을 불러왔습니다. 



관련 글

"침몰하는 스페인, 국민이 선택한 작은 움직임(http://blog.daum.net/mudoldol/585)"



정말 신기한 것은 정치인이 아닌 이 사람들이 정치인으로 등극하여 한 첫번째 행동입니다. 


"우리는 새로운 카스트의 상위가 아닙니다. 우리는 민중이며, 스페인 국민의 한 사람입니다. 우리는 노동자(trabajador)이며 보통의 이웃입니다." 


그러면서 정치인이 누리는 사치가 무엇이었는지 보여줍니다. 보통 유럽 의회 의원으로 가는 스페인 정치인은 벨기에 호텔에 방을 잡고 일을 하는데요, 호텔도 보안이 철저한 오성급 호텔이겠죠? 이 5인의 유럽 의원들은 이런 호텔을 사양했습니다. 그들은 먼저 자신의 월급을 보통 스페인 서민 수준으로 책정했고요(보통 유럽의회 의원 월급 8,000유로(1,200만원)으로 1,930유로(한국돈 289만원)로 책정, 자신이 머물 벨기에 체류기간에는 아파트를 빌려 사용했다네요. 아파트도 초호화급 아파트가 아니라, 도미토리형으로 침대를 두고 검소함을 보였답니다. 


"우리는 정치인이 아니라 민중입니다!"


이 소리가 얼마나 큰 파장을 일으켰는지, 최근 설문조사에 창당 9개월 만에 국가의 제3정당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17세기의 권력자와 서민의 마찰이 지금 집중화되는 것 같다. 지금까지는 우익과 좌익이라는 명분으로 정치가 나뉘어져 국민을 통제했지만, 지금은 국민이 우익이든, 좌익이든 신경쓰지 않고, 국가 권력에 대응하여 힘을 키우고 있다. 진정한 민주주의의 권력을 국민이 지금 조절하는 그 순간이 아닌가 싶다."라고 까딸루니아(Catalunya) 대중 가수, 유이스 얔(Lluis llach, 프랑코 정권에 반하는 대중 운동을 한 가수)은 이 PODEMOS정당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이렇게 설명하였습니다. 


▲ 9개월 만에 스페인 정치적 힘으로 등극한 포데모스

2015년 대통령 선거에서 어떤 힘을 발휘할까요? 

하루하루 터지는 우익정당의 부패 뉴스로 

국민적 지지도가 더 올라가고 있는 포데모스!

위의 표: www.elmundo.com



최근 우리 집에도 스페인 통계청의 정치 현황 관련 무작위 인터뷰가 있었습니다. 


"스페인은 참 사람도 좋고, 살기 좋은 나라인데, 너무 부끄러운 것이 정치인이 부패한 것이다. 정치인이 다들 잘난 사람인 듯, 카스트의 상류 계급인 듯 행동하니 그런 부정부패가 끊이질 않는다."


스페인 남편은 통계청 전화 인터뷰를 마치면서 이런 말을 하더군요. 


"포데모스! PODEMOS!"


다음의 대통령 선거 때 누구를 지지할 겁니까? 라는 질문을 받고 주저없이 "포데모스!"라고 하는 모습을 보니 스페인이 확실히 변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혹시, 이것이 세계적 흐름은 아닌가, 만약 그렇다면 작은 희망이 있는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남편의 마지막 말이 크게 울림으로 다가왔습니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라고......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저작권 방침 *

스페인 고산 생활의 일상과 스페인 이야기 등을 담은 이 블로그의 글과 사진은 글쓴이 산들무지개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글쓴이의 허락 없이 무단 도용하거나 불펌은 금물입니다. 정보 차원의 링크 공유는 가능하나, 본문의 전체 혹은, 부분을 허락 없이 개재하는 경우에는 저작권 및 초상권 침해에 해당하므로 반드시 사전에 글쓴이의 허락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Copyrightⓒ산들무지개 all rights reserved



이전 댓글 더보기
2014.11.13 11:31 URL EDIT REPLY
비밀댓글입니다
BlogIcon Lesley 2014.11.13 12:46 신고 URL EDIT REPLY
포데모스가 과연 기성 정당들의 두터운 벽을 뛰어넘을 수 있을까, 얼만큼이나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까... 하는 걱정도 들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기존의 정치판에서 일반인들이 변화를 일으키려는 시도에 대해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그렇게라도 해야 정치인들이 국민 무서운 줄 알고 국민의 뜻을 받들어 뭐라도 하려고 하겠지요.
BlogIcon 있는 그대로 2014.11.13 13:42 신고 URL EDIT REPLY
우루과이대통령...멋지고 존경스러워요. 마침 어제 티비에서 네델란드 국회의원들이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모습이!!! 그 거리를 ... 회상하며 부럽부럽했죠. 우루과이대통령 수입 가능할까요.(핫!핫!핫! ) 계급사회와 권위가 깊은 곳의 닮은 꼴은 그자리가 권력이 되어 부정부패를 일삼네요. 포데모스!!! 지지하며 해인사 스님 댓글처럼 초심을 잃지 않기를 기원합니다.ㅎ
BlogIcon 미네랄비타민 2014.11.13 14:23 신고 URL EDIT REPLY
이주하고 싶은 나라가 하나 더 생겼네요.
프랑스 다음으로
스페인!
포데모스!
BlogIcon 우루 2014.11.14 04:05 신고 URL EDIT REPLY
덕분에 유익한 내용을 알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podemos 관련 내용 좀 더 상펴보고 싶네요^^
글구 스페인 상황이 한국이랑 어딘지 비슷하네요?안좋은 쪽으로 ㅎ
과연 한국에서도 podemos같은 정당이 나올 수 있을까요? 흐음..
전 우루과이에 살고 있는데..무히까 대통령,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대통령 타이틀로 유명하지만 현지에서는 과거 행적을 못마땅해 하는 사람들도 일부 있더군요. 밖에서 보여지는것과 그 속에서 보는 것과는 다르니까요... 제가 정치적인 내용까지 자세히 알진 못하지만 참 변화가 더딘 곳이라 곧 있을 대통령 선거결과도 뭐.. 안봐도 뻔한듯 합니다 ㅎㅎ
명바귀 2014.11.14 10:30 신고 URL EDIT REPLY
President는 앞에 있는 사람 또는 대표자라는 뜻이랍니다. 우리말로 하면 선임자 정도겠죠. 근데 일본에서 '대통령'이라는 해괴한 단어로 둔갑하더니 이걸 우리가 그대로 받아들여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는 제왕으로 잘못 인식되고 있는 형편입니다.
hyo 2014.11.14 11:28 신고 URL EDIT REPLY
스페인에 대해 아는 것은 없지만, 정치 시스템이 바꿔야 한다는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죠.
정치인이 모두 알아서 하는 것이 아닌 시민의 모임에서 일정부분 감시와 평가가 영향을 주는 시스템이 중요하다고 생각드는 요즘입니다. (한국)
물론 시민의 모임도 전문가들에게 배워야 하겠지요..
(한국)무능한 대통령, 정치인들이 모든 걸 엉망으로 하는데 시민은 눈뜨고 당하는 이련 시스템은 뭔가 잘 못 됐다고 생각하며, 흥미 있는 내용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도란 2014.11.14 13:54 신고 URL EDIT REPLY
스페인의 정치라는건 이탈리아와 더불어 그닥 선진국의 정치환경이라고 할수 없을정도인거로 알고 있었는데 변화가 있었나 보군요. 부럽네요
임성실 2014.11.14 13:55 신고 URL EDIT REPLY
우리나라엔 이런 정치정당은 아마도 안 생길거야...왜냐하면 정치를 하는 목적이 우위를 누리기 위해선데, 그를 포기하면 누가 하겠어?
개한국이여 정신차려라 2014.11.14 16:52 신고 URL EDIT REPLY
박근혜와 개누리당은 타산지석으로 삼아야하는데
이것들은 그럴 생각이 없는 동물들이야
BlogIcon Kasca 2014.11.14 19:28 신고 URL EDIT REPLY
너무나 좋은 글을 올려주셨네요
속이 시원합니다

청와대 게시판에 올려놓고 싶지만
아마 그것들은 콧방귀도 안 뀔 겁니다
~의 목을 비틀어도... 2014.11.14 21:10 신고 URL EDIT REPLY
우리나라와 너무나도 비교가 되면서..."부럽다!"는 말 밖에 안 나오는 작금의 현실이 안타까울 뿐 입니다.
우루과이와 스페인의 미래는 밝아보입니다.
정치는 봉사활동이고 정치인은 특권층이 아닌 그저 국민의 한 사람일 뿐인 것을...
군림하려하고 억압하고 통제하는데 침묵으로 일관하는 다수의 국민들에게 더 화가 나기도 합니다.
ISang 2014.11.14 22:04 신고 URL EDIT REPLY
어떻게 이곳에 들어오게 되었는지는 모르겠네요..

아뭏튼 재미있게 블러그 글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글을 읽다 보니 얼마전 TV 모 음식(이것도 정확하지 않음) 프로그램에서 나오시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아님 말고...^^;;)

암튼 이국생활 그리 쉽지는 않을텐데 사는건 다 같은가보다하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건강하시고 자주 들러 블로그 글을 숙독하지요..


BlogIcon 프라하밀루유 2014.11.15 09:53 신고 URL EDIT REPLY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체코생활이 길어질수록 이곳 체코의 정치 상황도 지켜보게 되는데요, 지역별 세대별 의견차이가 크고 요즘엔 공산주의로 회기하고 있는것 같아 심히 걱정됩니다. 스페인의 변화하는 상황이 계속 진행이 잘되었으면 좋겠네요ㅡ
BlogIcon 비단강 2014.11.15 14:24 신고 URL EDIT REPLY
국가체제의 존재 이유가 원래 우루과이 호세 무히카 대통령이 말한 그대로입니다.
여러사람이 모여 사는 공동체에서 꼭 필요한 일을
그일을 잘 할 만한 사람을 뽑아서 맡기는 것이지요.
일종의 고용이죠. 고용주는 공동체 주민이고 뽑혀서 일하는 사람은 피고용인이죠.

현재의 정치체제 안에서 권력이랍시고 가지고 있는 자들은 원래
우리가 동네 공중화장실 똥 좀 치우라고 고용한 똥치우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주인행세를 하고 있는 것이죠.
그러므로 이런 자들은 모조리 해고해야 합니다.
BlogIcon 탑스카이 2014.11.16 10:39 신고 URL EDIT REPLY
그들의 좋은 취지와 정치관이 기존 체제와 정치인들로 인해 무너지지말고 한결같은 마음으로 시민들과 함께하길 바라네요.
준여니 2014.11.24 08:36 신고 URL EDIT REPLY
이런 사례는 정말로 우리도 본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꽃돼지 2014.12.07 03:03 신고 URL EDIT REPLY
한국의 포데모스정당 설립을 기원하며!!!
@@ 2015.04.16 03:31 신고 URL EDIT REPLY
한국에 살지만, 스페인의 포데모스정당을 응원합니다!
폴 박 2016.05.05 10:03 신고 URL EDIT REPLY
먼 한국에서 스페인 소식들 접하기란 쉬운 일이 아닌데 이렇게 정리를 해주시니 그곳 사정을 좀 알게 되는것 같군요. 감사합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하늘 산책길, 그곳에서 꿈을..

산들무지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