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스페인에서 한국의 '노란 리본' 달면 위험하다고?!
스페인 이야기/시사, 정치

여러분, 그동안 잘 지내셨나요? 참 오랜만에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16년 만에 만난 친구들과 조우하면서 아주 행복한 시간을 보내느라 블로그에 들어올 짬이 없었습니다. ^^; 게다가 요즘 남북공동성명 발표와 더불어 하루하루 한국의 소식을 설레는 마음으로 지켜보며, 역사적인 그 순간을 느끼느라 또 바쁘기도 했습니다. ^^* 만세~!!!

아침에 일어나 받은 지인들의 톡에 얼마나 행복하고 즐거웠는지 모릅니다. 드디어 평화가 오는 것인가, 다들 믿지 못할 그 기쁨을 제게 전해주었습니다. 멀리 있어도 이렇게 한국은 내 나라입니다. ^^ 

오늘은 며칠 전 친구와 산행하다 겪은 에피소드 하나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우리 한국인 여행자가 스페인에 방문할 때 이런 정보도 없이 오셔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말입니다. 작은 팁이라고 여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직도 우리는 잊지 못할 큰 사건이 있죠. 항상 4월이면 생각나는 세월호의 아이들, 국민에게 큰 아픔이 된 이 세월호, 아직도 우리는 잊지 못하고 있답니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그 사건을 기억하고 왜 일어났는지 진실을 알고 싶어 하지요. 제 친구들도 이런 마음으로, 추모하는 마음으로 항상 노란 리본을 달고 다닌답니다. 


친구의 가방에 달린 세월호 추모 리본, 노란 리본입니다.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리본이죠? 그런데 이 리본을 본 스페인 남편인 산똘님이 친구에게 물어봅니다. 

"이 리본이 무슨 의미인지 알고 있니?"

사실, 스페인 사람인 이 남편도 세월호 추모 리본은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한국 친구가 스페인에서 이 리본을 달면 위험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싶어 이렇게 물었답니다. 

"어? 이거 세월호 추모 리본인데?"

친구는 당연히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그러자 남편은 이렇게 설명해줬습니다. 

"있잖아. 스페인 카탈루냐에서 독립을 위한 국민투표를 했었던 소식 기억하지? 그런데 아무리 찬성률이 높게 나왔어도, 자치권이 행사되지 않고, 마드리드 중앙 정부로부터 투표가 불법이며 그 투표를 진행한 지역 정치인은 반역죄인이라고 낙인이 찍히고 말았지."

"실제로 카탈루냐 수반인 푸지데몬은 경찰에 잡히기 전에 벨기에로 급하게 이동하여 안전하게 숨어있을 수 있었어. 그런데 그 와중에 많은 지역 정치인이 감옥에 가게 되었어. 결국, 푸지데몬도 감옥에 갔지만 말이야. 벨기에에만 있었으면 괜찮았을 텐데, 항공기 경유할 겸 독일에 갔다 잡혔지."

이렇게 보니, 세월호와 이 카탈루냐 독립과 무슨 연관이 있는 걸까요? 그것은 아니었습니다. 단지, 세월호 추모 리본으로 노란 리본을 쓰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스페인에서는 이 노란 리본이 카탈루냐 분리독립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한 상징이라는 것이지요. 

"그래서 사람들이 '노란 리본'을 감옥에 갇힌 정치인을 풀어달라는 희망의 상징으로 쓰기 시작한 거야."

그런데 왜 남편은 달지 말아야 하는지 설명을 해줬죠. 

감옥에 갇힌 카탈루냐 정치인의 자유를 위한 슬로건에 이렇게 노란 리본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이들을 지지하기 위해 노란 리본을 달거나 발코니 등에 걸어둡니다. 

하지만! 스페인에서는 이 독립을 반대하는 그룹이 있습니다. 대체로 건전한 정치 이념이며 이상이기 때문에 그다지 큰 문제는 없지만요, 건전한 사고를 해도 극단적인 몇몇 극우주의자들은 은연중에 이 노란 리본을 떼고 다니며 호시탐탐 이들을 노리기도 한답니다. 스페인에서는 파시스트 및 나치 그룹이 몰래 행동에 나서기도 합니다. 

그래서 남의 나라에서 혹시 오해를 받아 큰 사고가 날 수도 있으니 남편은 친구에게 꼭 노란 리본은 떼고 다니라고 합니다. 

"한국에 돌아가면 '노란 리본' 다시 달아야지. 

하지만, 스페인에서는 몇몇 극단주의자들에게 공격의 대상이 될 수도 있어. 

그래서 미리 신경 쓰고 안전에 대비해야지."

이렇게 남편은 이 에피소드를 마무리했습니다. 

그렇다고 여러분, 스페인 너무 위험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관광객은 안전한 곳이니 말이지요. (소매치기나 좀도둑 같은 사건은 유럽 어느 곳이나 심하다고는 하지만 ^^; 그래도 그나마 안전한 곳이랍니다)

단지, 정치 집회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표현하는 집단에 의도치 않게 말리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정말 신기하죠? 스페인에서는 이 '노란 리본'이 다른 의미로 쓰인다는 게? 

여러분,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고요, 하루하루 행복, 즐거운 봄 맞으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Copyrightⓒ산들무지개 all rights reserved

♥ 블로그에서는 하지 않은 맘껏 수다방 ♥

  ☞ 스페인 고산평야의 무지개 삶, 카카오스토리 채널로 소식 받기



* 저작권 방침 *

스페인 고산 생활의 일상과 스페인 이야기 등을 담은 이 블로그의 글과 사진은 글쓴이 산들무지개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글쓴이의 허락 없이 무단 도용하거나 불펌은 금물입니다. 정보 차원의 링크 공유는 가능하나, 본문의 전체 혹은, 부분을 허락 없이 개재하거나 동영상을 제작하는 경우에는 저작권 및 초상권 침해에 해당하므로 반드시 사전에 글쓴이의 허락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Copyrightⓒ산들무지개 all rights reserved



Germany89 2018.04.28 00:16 신고 URL EDIT REPLY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2018.04.28 06:15 URL EDIT REPLY
비밀댓글입니다
박종필 2018.04.28 09:11 신고 URL EDIT REPLY
얼마전 오신 한국 친구분이 한국 과자나 식품을 많이 사오신거 잘 봤습니다. 외국가면 그나라의 음식과 식품을 먹어야겠지만 그래도 때때로 고국의 음식에 대한 향수는 어쩔수가 없는 모양이네요. ㅋ

혹시 아실지도 모르겠지만 스페인에서 쭉 거주하신 교포분이 한국과자를 포장해서 유통시키는 스낵피버라는 스타트업을 하시더라고요.

외국에서 한국을 알고자 혹은 관심있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한국 과자를 박스로 포장해서 판매하는 스타트업이라고 하네요. 혹시 주변분들에게 한국 과자같은거 선물해야 할일이 생기시면 여기로 와서 보세요.

https://1boon.kakao.com/jobsN/5adeec986a8e510001f8800b

P.S. 이거 광고아닙니다.
빛소리 2018.04.29 08:25 신고 URL EDIT REPLY
3년전 순례길에 달고 다니다가 철십자에 두고 왔는데 의미가 다르네요.
BlogIcon 비단강 2018.04.29 21:00 신고 URL EDIT REPLY
아, 스페인에도 저런 극단주의자들이 있군요.
어느 사회나 조금씩은 저런 인간들이 있나봐요.
좋은 정보입니다.^^
간만에 등산을 다녀왔더니 피곤하네요.
산들님 화이팅!!!
BlogIcon 아델 2018.05.18 11:51 신고 URL EDIT REPLY
4월 하순 바르셀로나에서 건물 창에 있는 노란리본이 그려진 깃발을 봤습니다. 저도 깜놀~ 세월호...! 했더니 현지 교민이 말씀을 해 주시더라구요! 다른 의미의 같은 상징~! 스페인 가면 산들무지개님을 만나고 싶었는데 우리 일행의 일정이 발렌시아를 지나치는 거라 아쉽지만 맘에만 담았습니다. 그라나다에서 바셀로 스페인 국내선 항공기를 타고 패스 하는 거 여서...!
브엘링 항공 이란 저가항공을 탔었는데 세상 처음으로 황당스러운 일을 겪었습니다. 그라나다로 와야할 비행기가 말라가로 가버려서 버스로 말라가로 가서 12시가 넘은 한밤중에 바셀 행 비행기를 타고 새벽 2시가 넘어 바르셀로나에 도착을 했었습니다
더 이해가 안되는건 아무런 이유를 설명도 안해줬고 사람들도 아무도 항의하는 사람이 없더라구요... 말라가행 버스도 제일 마지막으로 타게 됐는데(이유없이 뒤로 가라고 하고 안 태우고 밀려서...) 우연일까요?! 중국인 십여명과 우리 일행들 몇명이 마지막으로 타게 된게...동양인이라서 무시 당하는 그런 느낌 지울수 없었습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