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학교에 다니는 우리 아이들 글씨체가 나쁜 이유
뜸한 일기/아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평생 만나보지도 못할 그런 많은 사람을 만났습니다. 얼마나 복 받은 인생인가요? 사람은 그래도 사람과의 인연으로 살아가는 존재이니 저는 분명 그 속에서 많은 것을 보고 배우고 있다고 생각한답니다. 좋은 사람도 있고, 나쁜 의도로 댓글 다는 사람도 있고...... 다 인생이 이런 복잡한 관계가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육아 관련 글을 올리면서 받아본 오해 때문에 그 작은 문제를 풀고자 포스팅 하나를 올립니다. 

분명 99.9999999% 분들이 좋은 댓글을 달아주시는데 그중 몇 분은 생각하지 않고 불쑥 던지는 댓글에 이 산들무지개는 가끔 당황한답니다. 문제가 있다면 문제 풀 논리적인 이유로 해답을 제시하면서 댓글을 달면 좋을 텐데, 가끔 훈계 아닌 훈계로 정말 당황스럽답니다. 

그중의 하나가 "아이들이 쓴 글씨를 본 어느 분의 댓글"이었습니다. 제가 부드럽게 풀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원본을 순화하여......)

# 산들무지개님, 아이들 글씨 좀 잘 쓰게 교육 시키세요. 

솔직히, 이 댓글을 읽기 전에는 아이가 글씨를 참 잘 쓴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고요. 

스페인 초등학교 저학년인 우리 아이들이 쓰는 글씨체가 도대체 어땠길래 그랬을까요? 


위의 사진은 우리 첫째가 쓴 현장에서 관찰하고 쓴 글이랍니다. 보기엔 정말 악필처럼 보이나요? 

중요한 사실 하나는 아이가 한국 나이로 초등학교 3학년에 막 올라간 저학년생이라는 겁니다. 아이의 글씨체를 본 어느 분이 참 악필이라며 혀를 끌끌 찼는데...... 제가 보기엔 아주 훌륭한 글씨체입니다. 

그런데 이 분도 이해가 되는 게, 한국인 눈으로 보자면 정(正)자로 쓰는 글씨가 잘 쓰는 글씨로 보이는 거죠. 아이의 글자는 정자의 글자가 아니기에 그런 것 같기도 하답니다. 한국에서라면 반듯하게 글씨 쓰는 연습을 먼저 하니 말이지요. 

▲ 사진: 교보문고

▲ 한글 쓰는 첫째

스페인 학교에서는 유아부 3년 과정에 답이 있답니다. 3살부터 들어간 학교에서는 1학년에 자기 이름 쓰는 것을 배우고, 2학년에는 대문자 알파벳을 다 배웁니다. 그리고 유아부 3학년에서는 소문자를 배우고 씁니다. 

이렇게 유아 학교에서 다 배운 아이들은 초등부에 올라가면, 1학년 때부터 이렇게 필기체 소문자를 쓰면서 배웁니다. 아이들의 손놀림을 유연하게 하는 연습과 동시에 서체를 배우는 것이지요. 

쓰는 순서를 손이 잘 기억할 수 있도록 필기체부터 쓰고 배우는 훈련을 계속하지요. 그런 의미로 스페인 아이들이 유독 글씨를 못 쓰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고 보는 것이지요. ^^* 고불고불 고사리손이 노력하는 첫발인 거죠. 

첫째가 유아부 3학년 때(여섯 살 때) 쓴 글씨체 

글씨를 잘 쓰는 게 목적이 아니라, 서체의 원리와 순서를 훈련하는 과정이지요. 

소문자 필기체를 연결하여 쓰는 연습이 그렇게 쉽지만은 않죠. 


이렇듯, 혹시, 왜 스페인 아이들이 글씨를 못 쓰는지 오해하셨던 분들이 있다면 이 포스팅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다 이들만의 교육적 훈련이기 때문이지요. 필기체 소문자는 떤 순서로 어떻게 이어서 쓰는가가 중요하고, 어려움 없이 읽어야 하기에 눈에 익히는 것도 또한 아주 중요하답니다. 그렇게 아이들은 손으로 익히며 쓰는 방법을 기억하게 되는 것이지요. 

아직 어린 아이들에게 '잘한다, 못한다'라는 시선의 잣대는 참 무섭습니다. 살아가야 할 날이 더 많고, 앞으로 배울 일들도 더 많은 것을......! 편안하게 아이가 지금 하는 모든 일이 삶을 배우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면 어떨까요? 삐뚤빼뚤한 글씨체도 언젠가 훌륭하게 변하지 않을까? 싶고요, 우리 어른의 태도 또한, 관용과 자비로 무장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 아이들이 삶의 첫발을 내딛고 있으니까요! 꼰대가 아닌 진정한 어른은 이런 태도에서 비롯된다고 봐요. ^^ 

자, 여러분~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고요, 항상 행복하세요!!!

♥ 블로그에서는 하지 않은 맘껏 수다방 ♥

  ☞ 스페인 고산평야의 무지개 삶, 카카오스토리 채널로 소식 받기



▲ 산들무지개의 유튜브 채널입니다. 주말마다 업로드하려고 노력합니다. ^^ 일상 모습은 이곳으로~! 

구독하시면 업로드할 때마다 바로 소식 받으실 수 있어요. ^^

 



* 저작권 방침 *

스페인 고산 생활의 일상과 스페인 이야기 등을 담은 이 블로그의 글과 사진은 글쓴이 산들무지개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글쓴이의 허락 없이 무단 도용하거나 불펌은 금물입니다. 정보 차원의 링크 공유는 가능하나, 본문의 전체 혹은, 부분을 허락 없이 개재하거나 동영상을 제작하는 경우에는 저작권 및 초상권 침해에 해당하므로 반드시 사전에 글쓴이의 허락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Copyrightⓒ산들무지개 all rights reserved



이전 댓글 더보기
BlogIcon 아파트담보 2018.04.01 11:11 신고 URL EDIT REPLY
필기체도 쓰고 잘 하고 있는데요 ~^^ . 칭찬해주세요
2018.04.01 11:35 URL EDIT REPLY
비밀댓글입니다
여름 2018.04.01 14:41 신고 URL EDIT REPLY
나쁜 글씨체에 관련 된 글 같지만 사실은 예쁜 글씨체에 관한 얘기네요
고사리 같은 예쁜 손으로 쓴 예쁜 글씨를 보니 저도 훌륭한 글씨체라 생각되어요
요즘 서점에서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면서 대처하는 법'이라는 책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산들님도 대처하는 법을 잘 알고 계시는 것 같아요 ^.^
나니구리 2018.04.01 15:54 신고 URL EDIT REPLY
글씨가 뭐 그리 중요한가요! ㅎㅎ 항상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
레니 2018.04.01 18:20 신고 URL EDIT REPLY
뭐가 더 중요할까요?
글씨를 잘쓰는게 중요할까요?
올바른 인성으로 크는게 중요 할까요?
한국 특히나 나이드신 분들은 젖가락 질 하는거도 곧잘
지적질 하지요.
가정교육 못받았다고....
근데 그집 자제분이 아예 젖가락질이 안되더라구요
그리구요? 지만 잘난 줄 알더라구요.
글씨와 젖가락이 아니라
글을 쓰는 인성과 맛있는 음식을 먹음에 감사해야지요.
산들 무지개님
흔들리지 마시고 이대로만!!!
사실 저에 아이가 스페인댁님 자녀들보다 더 크지만
제가 많이 배운답니다.
항상 좋은 글 , 사진 이쁜 아이들 잘 보고 있어요.
BlogIcon 젊은느티나무 2018.04.01 18:42 신고 URL EDIT REPLY
산들님 블로그에서 잘 쉬다 갑니다. ^^
재미있는 글들 잘 읽고 가는데 말주변이 없어 댓글을 못 쓸때도 있어요.
이쁜 세자매 이야기 앞으로도 재미있게 읽을게요. 스페인은 어릴때부터 필기체를 쓰는군요. 쓰기가 쉽지는 않을텐데.
우리가 어렸을때는 중학생때부터 영어를 배웠고 필기체를 쓰라고 강요하지 않아서 소문자 인쇄체를 많이 썼었죠. 그게 편하니까요.
어려운 필기체를 아주 잘 쓰고 있는 세 자매 화이팅입니다~^^
유리 2018.04.01 20:43 신고 URL EDIT REPLY
뭐가 중헌디 글씨체 좋기만 허고만 !!!!
Germany89 2018.04.01 21:42 신고 URL EDIT REPLY
마치 글씨를 쓰고 못쓰고 하는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인냥..사람들이 너무 심각하게 참견이 심하군요. 저는 누구 아이 글씨체가 좋고 나쁘다라는 생각 자체를 해본적이 없어서^^;;
조이 2018.04.01 23:59 신고 URL EDIT REPLY
제가 보기레는 엄청 잘 쓰는데요.. 무례하게 심술 섞인 오지랍 부리는 사람들 댓글.. 신경 쓰지마세요.
박동수 2018.04.02 08:48 신고 URL EDIT REPLY
나처럼 악필인 사람은 점점 살기 좋은 세상이 되고있다.
하루종일 컴퓨터로 업무를 처리하는데 글씨를 쓸 일이없다.
이젠 악필이여도 보여주고 싶어도 보여줄 틈이 없다.
누가 자판을 무서운 속도로 정확히 두들기는가....세상이 원하는대로 변하고있다.
해달별 2018.04.02 09:14 신고 URL EDIT REPLY
안녕하세요~ 아이들 글씨체 진심 잘 쓰는데요^^
전 어릴때부터 글시체랑 젖가랏질 못한 다고 아빠한테 야단맞고해서 지금까지 뇌리속에 남아있네요~커서보니 삶에 있어서 그리 중요한게 아니었는데 왜케 그리 집착을 하셨는지 ㅠ ㅠ
건강하게 커가는것만으로도 감사한일인데
가끔 쓸데없는 댓글은 신경쓰지마세요~
2018.04.02 12:35 URL EDIT REPLY
비밀댓글입니다
BlogIcon 에카앨 2018.04.02 14:04 신고 URL EDIT REPLY
도대체 어떤사람이. . ㅠ 글씨체 이쁘기만한데ㅠ제가 다 속상하네요ㅠ
이정희 2018.04.02 21:25 신고 URL EDIT REPLY
글너무잘쓰는데요ㅠㅠ 신경쓰지마세요!
뜬금없지만..저희 엄마가 정말 너무팬입니다 인간극장에서보고 팬이되셨는데 너무 이쁘게 사신다고 항상 말하세요♡
오래오래 행복하게 사세요
다이제 2018.04.03 01:24 신고 URL EDIT REPLY
근데 한국에서도 이젠 글씨 또박또박 잘 쓰는 사람 보기 좀처럼 어려워요.
특히 젊은 사람들중에서는요....아마도 펜이나 연필로 직접 글을 쓰는 시간보다 키보드로 문서를 작성하거나
과제물을 작성하는게 훨씬 더 빈도가 많으니 글씨 쓸 기회가 그만큼 없어서이기도 할거에요.
저만 해도 젊어서는 군대에서 챠트 작성하는 보직을 맡았을만큼 글씨체는 괜찮았는데....
지금은 펜 잡을일이 거의 없다보니...가끔 글씨 쓸일이 생겨서 펜을 잡으면 삐뚤빼뚤 제맘처럼 안써집니다.
글씨 안 예쁜게 흉되는 세상은 아닌듯 합니다. 쓸줄만 알면 되지요. 더 지나면 손으로 쓸줄 몰라도 되는 세상이 될지도 모르는걸...
봄날 2018.04.03 13:33 신고 URL EDIT REPLY
저는 산드라 글씨가 너무 귀엽고 마음에 드는데요? 초3 글씨가 저 정도면 잘 쓰는 것 아닌가요? 저는 너무 악필이라 글씨를 보게 되는데 산드라의 글씨는 산드라의 마음이 나타난 지극히 정상적인 동심의 글씨라는 마음이 드네요. 사람에게는 누구나 안티가 있는 것 같아요. 산들님의 예쁜 삶을 시샘하는 어느 철 덜 든 사람의 글이라 생각하셔요. 머나먼 스페인 땅에서 고국의 댓글이 그리울텐데 그 분은 정말 심하네요. 산들님의 삶을 응원하는 분들이 많으니까 그런 댓글에 대해서는 OFF 해버리세요. 힘내셔요 화이팅!!!
매력녀 2018.04.04 16:55 신고 URL EDIT REPLY
글씨체 예쁘네요.ㅎㅎ 우리 아이들은 본인이 쓰고 본인이 못알아 봐요.제발 알아보게 쓰라고만 합니다.
내가사는길 2018.04.05 08:10 신고 URL EDIT REPLY
절대 신경쓰지마세요! 제가 보기엔 너무잘쓰네요뭘! 어제 세계테마기행 남편분 나오셨는데 소개자막이 잘못나왔어요ㅋ 교장선생님으로 나왔어요ㅎㅎ;
수선화 2018.04.05 11:09 신고 URL EDIT REPLY
글씨체가 뭐가 어때서요
참 불필요한 관심도 많으시네 신경쓰지말고
담아두지 마세요
관심이 아닌 참견은 다른데 말이죠
여긴 봄비가 마른대지에 꽃잎에 촉촉히...3
보리올 2018.04.06 17:07 신고 URL EDIT REPLY
다양성을 인정 못하고 자기 기준에 맞추려는 잣대!
글씨 모양이 안 좋으니 제대로 가르치라는 말이 어떻게 나올 수 있을까요?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