뜸한 일기/먹거리

쉽게~! 한 번에 김 맛있게 굽는 방법

스페인 산들무지개 2016. 3. 11. 00:00
반응형
728x170

해발 1,200m의 스페인 고산 [참나무집]의 음식물 저장실에는 여러 가지 음식이 저장되어 있답니다. 다양한 파스타에서부터 쌀, 통조림, 감자, 양파, 등등 아주 다양한 음식 재료가 언제 고립될지 모를 시골 생활로 비상식량으로 저장되어 있답니다. 


우리 집에 온 손님들은 가끔 이 저장실을 보고 놀란답니다. 왜냐구요? 

음식도 다양하니 다양하고 많지만 한쪽에 'KOREAN FOOD'란 문자와 함께 태극기가 그려진 것을 보고 놀란답니다. 다 스페인 남편이 그려 넣고 마련해둔 한 공간이지요. 사실 이 외국인 남편이 더 한국 음식에 대한 애정이 있다고 할까요? 한국에서 뭘 보내주기라도 하면 신주 모시듯 고이 그곳에 저장해두니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김이 유효기간이 막 지나간 것을 보고 깜짝 놀라게 됩니다. 그것도 100장 재래 김으로 말입니다. 한국 친구는 냉동실에 넣고 먹으면 좋다고 하던데 우리는 그럴 생각을 못 했답니다. 

그래서 어제 부랴부랴 김을 구워 먹었답니다. 오늘도 구워 먹을 것이고, 내일도 구워 먹을 것이랍니다. 아깝게 버리지 않도록 말입니다. 유효기간 조금 지났다고 상한 것은 아니니 말입니다. 


어제 아이들과 김구이를 준비하면서 한 번에 김을 구웠답니다. 그것도 아주 쉽고, 구운 결과는 대단히 만족스럽다는 겁니다. 그럼 대량 김구이 한 번에 맛있게 구워내는 방법을 여기서 알려드릴게요. 



자~ 저는 김을 오븐에 구울 생각으로 김을 꺼내어 오븐 쟁반에 올려놓고 작업에 들어간답니다. 스페인 발렌시아 한국 레스토랑에서 아르바이트할 때 김 맛있게 굽는 방법으로 알게 된 것인데요, 기름은 참기름과 올리브유 반반씩 섞어서 바르면 아주 맛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전 항상 김에 그렇게 섞은 기름을 바른답니다. 



왼쪽에서 바르고 오른쪽에 두면 아주 편하답니다. 쟁반 사이즈에 딱 맞아들어가 제가 명상하듯 김구이를 준비하는 방법이랍니다. 그리고 소금을 솔솔 뿌려주면 됩니다. 



이날은 만4세 쌍둥이 아이들이 달려들어 명상은 못 했지만, 김을 하나하나 기름칠하면 알아서들 소금을 뿌려줘서 아주 편했답니다. 


총 40장의 김에 기름칠했을까요? 소금도 다 뿌렸겠다...... 저는 우리 집에 있는 가스 오븐 예열을 150도로 했었지요. 그 오븐을 약한 불로 내렸습니다. 그리고 쟁반째로 오븐에 넣어 토스트를 합니다.  



전기 오븐도 아니고, 스페인 외할머니께서 물려주신 40년은 훌쩍 넘는 저 가스 오븐이기에 정신 차리고 구워냈답니다. 온도계로 보니 120도 정도 내려가 있었습니다. 한 3분 정도 굽다가 꺼내어 먹어보니 괜찮았습니다. 그리고 2분을 더 구워냈더니 우와~ 정말 바삭바삭 깔끔하게 구워진 맛있는 김이 되고야 말았습니다. 


정리하자면 가정마다 오븐이 다르기 때문에  굽는 방법은 달라질 수 있으나 대략 150도 정도로 예열한 오븐의 강도를 가장 약하게 한 후 3분 정도 구워내어 꺼냅니다. (강한 불세기에 두면 탈 수 있으니 말입니다. 강약 조절이 없으면 한 번 실험하신 후 구워내세요~) 기호에 따라 더 바삭하게 굽고 싶으면 5분 정도 구우면 끝~! 이라고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 주의: 우리 집 오븐이 가스로 작동하기 때문에 전기 오븐과 다를 수 있습니다. 온도계도 수동이라 정확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래서 처음 굽는 과정이라면 꼬옥 본인의 오븐의 강도와 세기 등을 확인하시고 구워내세요.  



보통 김을 프라이팬으로 두 장 겹겹이 하여 구워냈는데요, 이렇게 오븐으로 구우니 아주 깔끔하고 편하고 좋네요. 맛도 훨씬 좋고...... 프라이팬으로 구우면 기름이 묻어 쭈글쭈글 오므라들던데 이렇게 오븐에 구우니 반듯하게 펴진 막 다려진 느낌이 나는 바싹 구워진 맛있는 김이 되었습니다. 



스페인 남편도 엄지를 척 들고 좋아합니다. 

"프라이팬에 구워낸 것보다 훨씬 맛있어~!!!"

아이들도 먹고 또 먹고 더 달라고 합니다. 정말 기가 막히게 맛있고, 간편하게 구워낸 김구이였습니다. 이제 이 김을 다 먹고 나면 언제 또 김을 먹을 수 있을까? 스페인 고산에서는 김 먹기가 하늘의 별따기라 먹을 때만큼은 다들 최선을 다하여 맛있게 먹습니다. 오늘도 김구이에 반한 [참나무집] 가족은 김이 맛있다며 행복의 노래를 불러대고 있습니다.  


집에 오븐 있는 분들, 한 번 시도해보세요. 대단히 맛있는 김구이는 제가 보장해드리겠습니다. 



 블로그에서는 하지 않은 맘껏 수다방으로 놀러 오세요~

  ☞ 스페인 고산평야의 무지개 삶, 카카오스토리 채널로 소식 받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