뜸한 일기/아이

초등생 아이들을 아침에 스스로 일어나게 한 방법

스페인 산들무지개 2018. 11. 17. 02:26
반응형
728x170

아직 어린 초등학교 1학년생, 4학년생인 우리 아이들이 아침에 잠에서 일어날 때마다 고생입니다. 큰아이는 이마에 뽀뽀해주면 어느 정도 반응하고 일어나는데요, 쌍둥이 동생들은 엄마의 말은 들은 척도 하지 않습니다. 


시간 맞춰 깨워도 20분이 흐른 후에야 엉기적엉기적 일어나는 척을 합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알아서 스스로 일어날 수 있을까? 아직 어려서 일찍 깨우는 것이 미안하기도 하고, 그래도 사회생활에 적응하려면 작은 사회인 학교에 가야 하니..... 아이들도 일상의 반복되는 일에 적응해야만 하지요. 


그렇게 고민하다, 예전에 제 친구가 스페인에 살다가 귀국하면서 제게 주고 간 알람 시계가 생각났습니다. 요즘은 이런 알람 시계를 쓰는 사람들이 별로 없어, 작동되는지 안 되는지도 모른 상태에서 방치하고 있었는데요, 이 기회에 아이들에게 알람 시계를 설치해주면 어떨까? 혹시, 알람 시계 덕에 일찍 일어나는 것은 아닐까? 싶어서 알람 시계를 설치해줬습니다. 


그리고 2주 동안 일어난 일은 기적이었습니다. ^^




글쎄, 아이들이 시간 맞춰 작동하는 알람 시계 소리를 들으면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오~~~ 신기하다. 저는 아무 소리도 하지 않고 그냥 관찰만 했는데요, 물론, 아이들이 일어나기 전에 옷이랑 양말 등 다 챙겨놓고 침대 가에 두고 갔더니, 아이들은 알아서 알람을 끄고 옷을 입고 부엌으로 내려오더라고요. 


우와~~~ 소리가 절로 나오면서 아이들이 정말 신기했습니다. 얼마나 빨리 일어났으면 10분 일찍 학교에 도착할 수 있는지 정말 신기하더라고요. 


"남편~~~ 정말 신기해. 아이들이 스스로 일어나 알아서 옷 갈아입고 의젓하게 행동하고 있어. 시간이 남아서 양치도 더 깨끗이 하고 훨씬 여유롭더라고!!!" 


이렇게 저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감탄했답니다. 그랬더니, 남편도 함박웃음을 지으면서 그럽니다. 


"그래~~~ 아마도 엄마라는 존재가 시키는 일보다 시간이라는 개념이 생기면서 아이들이 그 시간에 맞춰 행동하는 것 같아. 엄마는 귀찮아할 수 있는 존재이지만, 알람 시계는 시간의 그 순간을 기계적으로 가르쳐주는 존재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오히려 더 시간관념이 생겨 스스로 행동하는 것 같아." 


오~~~ 남편이 해석하는 그 의미가 어느 정도 일리가 있네요. 아이들이 시간개념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그 시간의 의미를 터득하는 모습 말입니다. Oh~~~~!!!



여러분,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고요, 산들무지개가 인터넷 사정도 나쁘면서 왜 글만 잘 올리냐고 아주 쉬운 듯이 말씀하시는 분이 계신데요, 사실은 참 어렵습니다. 어제 포스팅은 3시간 넘게 걸렸습니다. 좋은 글과 사진 함께 보면서 공감하는 일이 저에게는 참 기쁜 일입니다. 비록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함께 기뻐해 주신다면 참 좋겠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사정이 나빠도 글을 올리도록 노력한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눈을 보호하기 위해 지금껏 악플이며, 나쁜 경험에 관한 글은 쓰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정신 건강을 위해 긍정적이고 좋은 이야기,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별 볼 일 없는 글 쓴다고 비하하면서 악플다는 분들 많습니다. 하지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글, 스페인 관련 정보에 관한 글, 여행 정보, 환경 보호, 생태계 현장, 동물 관련 글, 육아 관련 글을 쓰면, 또 재미없다고 찾아와주지 않습니다. 저는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는데, 부디~ 편안한 시선으로 봐주시면 안 될까요? 


오늘도 인터넷 사정이 나빠 사진 한 장 겨우 올립니다. 그만큼 블로그에 글 올리는 일이 제게 아주 소중하다는 걸 여러분들이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정말 재미있고, 여전히 즐겁고, 여러분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여전히 많기에 이런 절실함으로 글을 쓴다는 걸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고맙습니다. 


Copyrightⓒ산들무지개 all rights reserved



♥ 블로그에서는 하지 않은 맘껏 수다방 ♥

  ☞ 스페인 고산평야의 무지개 삶, 카카오스토리 채널로 소식 받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