뜸한 일기/오르가닉 집

내가 '일론 머스크'의 노예(?)가 되다니...! 아니, 고객~ 위성 안테나 사용기

산들무지개 2022. 2. 26. 19:19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우리 가족이 사는 해발 1,200m 스페인 고산에는 음... 아시는 분은 아시고, 모르시는 분은 모르시는... 우리 집 사정을 이야기하자면...

이곳은 전기도, 수도도 쉽게 들어올 수 없는 곳이랍니다. 스페인 땅덩이가 너무 넓어 그런지 마을에서 아주 벗어난 외지에는 아예 전기관이나 수도관이 연결되지 않았습니다. 연결하려면 자비를 들여 장비를 설치해야 하는데 그 비용이 어마 무시하답니다. 그래서 우리 가족은 태양광판을 설치해 전기를 이용하고, 빗물을 받아 생활수로, 샘물을 받아 식수로 사용한답니다. 그렇게 14년 살아도 전기와 물 때문에 생기는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다만.... 요즘 같은 테크놀로지 시대에 인터넷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건 큰 문제가 되더라고요.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인터넷은 마을 농촌 진흥 시스템 일환으로 설치된 귀피(guifinet)넷이라는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마을과 마을, 농가와 농가가 서로서로 연결하여 인터넷을 유지하는 시스템이랍니다. 전기와 전기선이 없는 곳이니 당연히 태양광 와이파이 안테나를 곳곳에 설치해 기능을 유지하고 있었어요. 물론 지금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날씨가 흐리고 비 오고, 눈 오는 날에는 안테나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신호를 잃어버립니다. 요즘은 안테나를 교체해야 할 시기인지 문제가 너무 자주 발생해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어요.

 

저처럼 인터넷에 의지해 작업하는 사람에게는 참 속터지고 환장할 노릇입니다. 

그래서 발견한 대안책!!! 위성인터넷을 쓰자~

 

위성인터넷이 좋을까?  그렇게 썩 좋지는 않아요. 산똘님 회사에서도 위성안테나를 사용하고 있는데 그 속도가 그렇게 대단하지는 않다고 하네요. 한 달 사용료도 엄청나고...... 그래서 더 정보를 찾아보니...... 요즘 대세라는 일론 머스크의 스타링크 위성 안테나가 꽤 괜찮다는 정보를 알게 됐답니다. 오~~~!!!

 

그런데 우주 쓰레기가 된 위성들이 점점 많아지면 어떻게 할까? 요즘 지구에서 위성 때문에 우주 쓰레기 엄청나다고 하던데...... 걱정이 되었어요. 그래서 자세히 알아봤답니다. 뭐 스타링크가 잘한다는 소리는 아니지만, 그래도 위안을 삼자면...  이 스페이스X(일론 머스크 우주 회사)에서 하늘로 위성을 쏘아 올리는데, 이 인터넷 위성은 저고도에 올린다고 합니다. 저고도에 올리고 위성들끼리 센서가 있어 부딪히지 않고 잘 스킵해 지나간다고 합니다. 게다가 저고도라 지구로 추락하게 되면 금방 불타 없어진다고 해요. 기능을 다한 위성은 천천히 궤도로 내려오면서 자가소멸을 한다고 하는데... 으음.... 어느 정도 의미가 있어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마음 한편에서는 하늘 전체를 이런 위성으로 덮으면 그게 과연 좋을까? 좋지 않을까? 의문이 담기기도 했어요. ㅠㅠ

진짜 고민을 많이 하다...... 스페인 정부에서 안 하면 우리가 직접 문제를 해결하자, 하고 이 위성 안테나를 구입해 한 달 동안 사용해보기로 했답니다. 결과가 만족스러우면 쓰고 그렇지 않으면 환불할 수 있으니 직접 부딪혀보자고 말이지요.  

 

그래서 주문한 스타링크 위성 안테나!!! 그런데 가격이 그렇게 싸지는 않았어요. 시골 산다고 남들이 할 수 있는 인터넷 권리가 전혀 없는 이곳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하지만, 진짜 가격이 너무 비쌌어요. 하긴 위성 안테나가 지금 점차적으로 대중화되기 전,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대중화될지 장담도 못하지만...) 

기기만 550유로 + 월 108유로 현재 스페인에 적용된 스타링크의 가격입니다.

그것도 신청하고 대기하는 시간도 약2달 정도 됐지요. 

자영업자(1인 사업자)인 저에게는 매달 수입의 20%세금 + 사회보장세 및 의료세 298유로 + 자질구레한 고정 요금 등의 고정 지출이 나가는데...... 108유로가 더해지니 더 떨립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아주 간단한 메뉴얼이 있어요. 마치 보이저호가 우주로 나가며 싣고 간 그런 메시지처럼 간단합니다. 그만큼 아무 설치가 필요 없을 정도로 콘센트에 꽂기만 하면 되는 위성 안테나이지요. 정말 정말 정말 단순하고 간단해요~ 콘센트 꽂고 기다리면 안테나가 알아서 위성 찾아서 인터넷 길을 열어준다는 것!!! 

 

구성품도 아주 간단하게 위성 안테나, 삼각대, 공유기, 전기선이 다입니다. 

 

물론 이 삼각대를 놓고 써도 되지만... 우리처럼 지붕에 달고자 하는 사람들은 철대와 안테나를 연결할 어뎁터 하나를 더 구입해야만 하지요. 

위성 안테나라 앞(하늘)을 가로막는 나무나 벽, 물건 등이 없어야 해요. 그래야 신호 잡기에 더 유리하고 인터넷 속도도 좋다고 합니다. 

 

박스 살펴보는 산똘님 

 

그리고 설치해봅니다. 

일단 전기 콘센트를 꽂아두면 자동으로 이 위성 안테나가 작동해

옆으로 뉘였던 둥근 판이 위를 향해 신호를 잡습니다. 

신호가 오는 방향에 따라 이 둥근 판도 그곳을 향하게 됩니다. 

우리는 실제 인터넷 사용까지 그 과정이 약 10분 정도 걸렸어요. 

그런데 스타링크 어플리케이션에는 스캔하는데 24시간 정도 걸린다고 공지하고 있었어요. 

 

스페인 사람인 남편 산똘님이 지붕 위에 올라 위성 안테나를 설치하기 위해 점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는 이 스페인 고산은 겨울에 폭설이 자주 내리는데요, 그것에 대비한 시스템이 없다면 또 문제가 되지 않을까 싶었어요. 

그런데 이 위성 안테나에는 히터가 내장돼 눈이 와도 녹여주는 시스템으로 작동한다고 합니다. 

히터 사용량은 100w 정도인 것 같고, 크게 무리한 에너지 소비량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생긴 건 미래지향적이고...... 너무 심플합니다. 

일론 머스크의 고객이 되다니!!!

이 스페인 고산과 상관없다고 믿었던 우주 개발 회사... 😅

 

그래도 이 척박한 스페인 고산에서 인터넷이 되니 참 좋네요. 좋은 것 경험하니 다시 돌려주고 싶지 않은 이 마음...... 한 달 사용해보고 너무 비싸고 속도도 별로일 거야.... 생각하면서 돌려주기로 생각했는데... 써 보니 우리에게는 100메가가 너무 소듕한 속도였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며칠 전 스페이스X 위성이 추락했다는 소식에...... 아... 내가 과연 잘하고 있는가 싶기도 하고... 하늘을 다 위성으로 덮으면서 이 지구를 어떻게 만드는 것은 아닌지 무척 걱정되기도 했었고... 어쩌면 이게 미래가 아닌가 싶기도 하고...... 온갖 망상과 생각이 오간 위성 안테나 구입기입니다. 😅

 

실제 스펙은 '스타링크' 검색하면 아주 많이 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확실히 이 위성 안테나로 인터넷을 사용해보니 카톡하면서 영상 채팅이 꺼지지 않는 장점이 있었어요! 한국 식구들과 카톡 할 때마다 화면이 꺼지고 정지해 안타까웠는데, 이 스타링크는 그런 점이 없었어요. 하지만 간혹 가다 인터넷이 순간적으로 1초, 2초 정도 딜레이 되는 경우는 있었어요. 유튜브를 스크롤하면서 보니 딜레이가 돼서 1,2초 후에 화면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어요. 하지만, 전과 비하면....... 우리에게는 기적의 속도와도 같았지요. 유튜브 10분짜리 hd 영상 하나 올리는데 평소에는 1시간 30분 ~ 70시간 정도 걸렸는데, 이 기적의 스타링크는 무려 3분밖에 걸리지 않았어요!!! 🤓 물론, 유뷰트에서 프로세싱하는데 시간(15분~30분)이 생각 외로 많이 걸리기 했지만 말이에요. 우와! 그럼 각 잡고 유튜브 영상 매일 하나씩 올리는 건가요? 🧐 하하하! 장비 탓하지 말고 콘텐츠 경쟁~!!! 

 

여러분~ 오늘은 스타링크 위성 안테나 구입기와 후기담을 올려봤습니다. 한국과는 좀 다른 스페인 고산의 환경이 우리에게 미치는 모습 리얼하게 담았습니다. 뭐 부족한 게 많지만 그래도 하나씩 해결해 가는 게 우리 삶을 더 보람하게 하니...... 오늘도 이렇게 소식 전합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매일매일 행복하세요! 파이팅!!! 💖 

 

 

Copyrightⓒ산들무지개 all rights reserved

 

 

 

 

 산들무지개의 수필집입니다 ▼

 

http://www.yes24.com/Product/Goods/69121838

 

우리 가족, 숲에서 살기로 했습니다 - YES24

스페인 해발 1200미터의 고산 마을, 비스타베야에서 펼쳐지는 다섯 가족의 자급자족 행복 일기세 아이가 끝없이 펼쳐진 평야를 향해 함성을 지르며 뛰어나간다. 무슨 꽃이 피었는지, 어떤 곤충이

www.yes24.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