뜸한 일기/오르가닉 집

세탁기로 지우지 못한 흰 양말 찌든 때 제거하기

스페인 산들무지개 2016. 4. 25. 00:00
반응형
728x170


스페인 고산 가족, [참나무집]의 아이들은 언제나 밖에서 활기차게 놉니다. 그래서 야생의 소녀들이란 별명이 붙었습니다. 그런 아이들 옷은 성한 데가 없을 정도로 구멍이 나고 찢어져 구멍 꿰매기에 한창입니다. 양말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디서 놀았는지, 양말 때도 제대로 빠지지 않습니다. 


세탁기로도 지우지 못한 찌든 때가 있는 흰 양말 빨기에 도전했습니다. 삶지 않고도 간단하고도 깨끗하게 빨고 싶었습니다. 



세 아이가 신은 흰 양말을 세탁기로 돌리고 난 후 보니 이렇게 찌든 때로 물들어있었습니다. 그래서 손세탁을 한 번 해주려고 쓱싹쓱싹 빠는데, 이 때가 영~ 빠지지 않는 겁니다. 이걸 어떻게 하지? 


아하! 우리 스페인 시어머니께서 가르쳐주신 방법을 쓰기로 했습니다. 


삶는 것도 아니고 그냥 집에 있는 베이킹소다와 오래되어 껍질이 딱딱해진 레몬을 쓰기로 했습니다. 



아이 양말의 때는 이렇게 손으로 빨아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아이들에게 흰 양말 신기지 말아야지 했지만, 어쩌다 흰 양말을 사게 되어 이렇게 손수 빨기를 계속해줘야만 했답니다. 



스페인 고산의 외지에 떨어진 독립 농가라 배수구를 통해 나간 세척 용수는 특별한 배수관이 없답니다. 독립 정화조를 쓰지만, 우리 부부는 특별히 신경 써야만 한답니다. 그래서 화학적 세제를 이용하지 않고 그래도 친환경적인 빨래를 해야만 한답니다. 물론 친환경이라 해도 정말 친환경이 아닙니다. 식초도 많이 쓰면 식물에 좋지 않고, 소금도 많이 쓰면 땅에 좋지 않습니다. 이래저래 적당한 세제를 써야만 한답니다. 


이날은 집에 있는 베이킹소다를 사용하여 빨래합니다. 


일단 양말 빨래를 대야에 넣고 뜨거운 물이 자작자작할 정도로 담습니다. 그리고 베이킹소다를 2 큰 숟가락 정도를 뿌려줍니다. 



껍질이 점점 딱딱해지는 오래된 레몬을 하나 꺼내어 4 등분 해주었습니다. 



그것을 베이킹소다가 뿌려진 곳에 넣습니다. 



그리고 즙을 쫘악 짜주면서 껍질과 양말을 같이 조물조물해줍니다. 그러면 베이킹소다와 레몬이 작용하여 거품이 막 인답니다. 



이렇게 두고 한참을 잊고 있었습니다. 한 3시간 정도 두었을까요? 중간중간 그냥 조물조물 만져주기만 했습니다. 



이제 진짜 손세탁할 시간~! 저녁이 되어 대야를 보니 뿌옇게 탁해진 모습이 보였습니다. 이제 양말을 한 켤레씩 꺼내어 보통처럼 손세탁을 해주었습니다. 그냥 비누칠하고 몇 번 치대주었습니다. 



그리고 빨랫대에 걸어두고 우리 식구는 저녁 먹고 잠자리로 고고~! 저녁이라 조명 때문에 진짜 때가 빠졌는지 잘 보이지 않더군요. 따뜻한 난로 곁에 두고 잤더니 아침이 되니 금방 말라 있더군요. ^^

 


짜잔~! 햇살 좋은 아침의 빨래 건조대. 저 날은 빛이 많이 들어와 눈이 부시네요. 



우와~! 다는 아니지만 그래도 찌든 때가 눈에 확 띄게 없어졌습니다. 발 냄새도 없애고, 소독도 하는 친환경적 방법, 베이킹소다 + 레몬 + 뜨거운 물 효과가 정말 보이더군요. 아이들도 건강하게 양말 신고 마음껏 달려도 되겠어요. 



제일 안 빠진 부분의 양말이 위의 사진입니다. 저 정도면 그래도 뭐 하얗게 변했다고 할 수 있겠죠? 

우와~! 이제 야생의 세 공주님이 흙에서 뒹굴어도 옷을 깨끗이 해결할 수 있겠단 자신감이 들었습니다. 하하하! 나 이러다 정말 주부 9단이 되는 것 아닐까요? (믿을 수 없어~, 옛날의 내 모습이 아닌 걸요?^^)



세탁해도 빠지지 않던 찌든 때(사진의 왼쪽)가 어떻게 변했는지 비교해보세요~! 오른쪽 사진은 뜨거운 물과 함께 베이킹소다와 레몬을 섞어 넣은 물에 담가놓은 후 세탁한 양말입니다. 정말 깨끗해졌죠? ^^



그래도 아이들 양말은 색깔 양말로~! 

다음엔 무지개색 양말을 사기로 작정했습니다. 



그날 신기하게도 비온 후, 들판에는 쌍무지개가 떴다는 이야기가......



오늘도 즐거운 하루~!



블로그에서는 하지 않은 맘껏 수다방으로 놀러 오세요~

  ☞ 스페인 고산평야의 무지개 삶, 카카오스토리 채널로 소식 받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