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이야기/여행, 여가

스페인에도 '붉은악마'가? 신나는 불꽃 몰이 현장

스페인 산들무지개 2017. 9. 22. 00:02
반응형
728x170

참 많은 이야기를 지금 목록에 작성해놓고 언제 올리나 이리저리 짬이 되는 시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정말 할 이야기는 많은데 재미없으면 어떻게 하나? 걱정되기도 하다가 '뭐, 스페인 블로거인데 스페인에 관련된 이야기라면 꿋꿋이 글을 써야 하지 않을까'라는 마음으로 자세를 다잡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동안 못 썼던 주제들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지루하지 않았으면 하네요~ ^^*

최근 스페인에서는 동물 학대 여론이 늘어나면서 투우나 소몰이에 반대하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런 영향인지 우리가 사는 비스타베야 마을에서도 올해는 소몰이하는 밤에 대단히 신기한 놀이로 대체를 했답니다. 

이름하여 Correfocs! 꼬레폭스! Corre=달리다, focs=불, 불꽃이라는 뜻의 까딸루냐어와 발렌시아어입니다. 한마디로 '불꽃 몰이'라고 하면 되겠습니다. 

제가 그 현장에 갔다 왔는데요, 우와~! 처음이라 상당히 놀랐던 아드레날린 폭폭 솟아오르는 흥미진진한 축제 현장이었습니다. 그곳에서 저는 스페인의 붉은악마를 보았습니다!!!


붉은악마?!!!

네~! 맞습니다. 

스페인 붉은악마는 이렇게 빨간 뿔을 달고 몸에서 불을 뿜으면서 춤추면서 돌아다니더군요. 자~ 그럼 이 꼬레폭스는 어디서 기원했을까요? 

Correfocs: 이 불꽃 몰이는 스페인 까딸루냐, 발렌시아, 발레아레스 제도 등지에서 시행되는 대중 축제랍니다. 프랑스 랑그독 루씨옹(Languedoc Roussillon) 지방에도 불꽃 몰이 그룹들이 있다고 하네요. 그러고 보면 루씨옹도 예전에는 까딸루냐였지요. 처음으로 기록된 문서는 12세기 까딸루냐 지방에서 발견되었고요, 이 축제는 악마로 분장한 이들이 불꽃을 터트리며 액운을 없애고 행운을 불러오는 의미로 대중화되었다고 합니다. 

소몰이 대신 이렇게 불꽃 몰이를 하는 게 참 즐거웠습니다. 불꽃 몰이는 전문 단체가 퍼포먼스를 하는데요, 폭죽과 화약 등을 잘 다뤄야 하기에 어설프게 아마추어가 하면 안되는 축제랍니다. 일단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불똥이 튀어 살갗이 데지 않으려면 이렇게 긴 옷과 모자를 쓰고 가야 합니다. 하지만 현장 모습은 위험해보이지 않았습니다. 

악마로 분장한 이들이 춤추면서 불꽃을 상모 돌리듯 돌리면서 춤을 추면요, 방문객도 함께 불꽃을 피해 춤추며 놉니다. 

불꽃 악마들 뒤에는 소극적인 참여 행렬이 있고요, 또한 신나는 리듬을 선사하는 음악대가 있습니다. 주로 바투타카 리듬으로 쿵쿵쾅쾅 북을 치는데 우와~ 폭죽 터지는 소리와 화약 냄새, 이 리듬이 묘하게 긴장감을 주어 아주 완벽히! 신났습니다.

우리 마을은 골목 골목을 개방했고, 골목마다 폭죽을 설치하여 생동감 있는 퍼포먼스를 준비했습니다. 위의 사진은 뒷골목으로 들어간 우리 가족들.  

이렇게 중간중간 폭죽 설치한 흔적이 보였습니다. 불꽃 악마가 몸에 달고 다니는 폭죽도 있지만, 이렇게 중간중간 고정된 폭죽이 있어 끊이지 않는 폭죽 퍼레이드를 볼 수 있었지요. 

소심한 참여자들은 저렇게 멀리서 구경만 하고요, 적극적인 참여자들은 가까이에서 악마들과 춤추면서 놉니다.

저는 소심한 참여객이 되어 숨어서 지켜봤습니다. 다음에 구경한다면 실제로 뛰어들 자신이 있습니다. 이날은 처음 본 꼬레폭스였기에 진짜 무서웠어요~! 전쟁 방불케 하는..... (근데 사진에 나온 사람은 누규? 산똘님 키가 184여서 저를 난쟁이로 만들어버렸군요. 하하하! 사진 by 산똘, 세 아이와 엄마)

역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소방관 아저씨와 구급차, 응급구조대원이 축제 현장에서 함께 있었습니다. 이런 준비가 없으면 축제 자체를 허가해주지 않기 때문이지요. ^^

그럼, 자세히 제가 준비한 동영상 구경해보세요~! 

위의 동영상은 자막과 함께 자세히 준비해봤습니다. 

위의 동영상은 같은 내용이고요, 자막은 없지만 현장을 생생히 느낄 수 있습니다. (특별출연: 쌍둥이 아이들)

정말 스페인은 알면 알수록 축제와 문화, 역사가 무한대처럼 펼쳐지는 독특한 나라이네요. 뭐, 파고들면 그렇지 않은 나라가 어디 있겠어요? 이 불꽃 몰이도 제게는 참 두근두근한 축제 현장을 선사했습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은 그 신선함을 20%밖에 설명을 못 하는 것 같아요. 만약 어려분이 스페인 축제에 오신다면 한 번쯤 이런 Correfocs에 참여하시는 것도 참 좋을 것 같네요. 일단 색다르고 소몰이보다 더 두근거리는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니까요!!! 

여러분,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고요, 항상 건강 유의하세요. 

재미없어도 한번씩 공감 눌러주시고, 올리는 동영상 반응이 좋으면 자주 준비하도록 할게요. 안녕~!


블로그에서는 하지 않은 맘껏 수다방으로 놀러 오세요~

  ☞ 스페인 고산평야의 무지개 삶, 카카오스토리 채널로 소식 받기~

반응형